기획에 ending은 없다

0에서 무한을 만들어내는 maker, 애용 입니다.

나의기획일지/기획강의클래스경험기

제로베이스 PM스쿨 후기 2달차 포토폴리오반 심화 입성

영이로 2022. 10. 21. 16:44

앞서 제로 베이스에 대한 한 달 후기를 전했다.  

 

매주 매주가 사실은 인사이트와 방향과 공부에 몰두하다 보니, 블로그에 신경을 못쓴 탓이 크다 ㅠㅠ 

공부하는 내자신 ㅜㅜ

하지만,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어떻게 해야 서비스 기획자 또는 PM 이 될 수 있는지 수많은 고민을 하고 주저하는 분들에게 

 

나마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의미에서 이번 제로 베이스 스쿨에 대한 심화 과정 후기를 다루어보겠다. 

제로 베이스 과정을 모르는 분들에게 간략하게 시스템에 대해 요약하자면, 

 

PM 스쿨 공부 과정 

제로베이스 스쿨 과정

이번 글에서는 현재까지의 과정 1 step과 2 step에 대한 후기이다. 아직은 포폴 과정 진행 중이라서 전부를 말하지 못해도 2/3 과정을 수강했기에 후기를 남겨본다

 

1 step 강의 과정 

 

1. 강의 과정 속 나의 느낀 점 

한달간 나의 상태 대변

강의 과정을 통해 매주 스터디 및 과제를 실시한다. 여기서 정말 힘들다고 느낀 건 정말 많은 인사이트를 찾게 된다는 점이다. 기존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트렌드에 대한 눈을 기를 수 있는 과정이었다. 처음 단계 단계를 밟아가기 위해서는 강의를 먼저 수강한 다음 -> 그 내용을 토대로 과제 및 스터디를 해야 해서 뭔가 학부의 과정도 느껴졌고, 차근차근 진행된다는 것을 느꼈다. 하지만, 꾸준함이 뒷바쳐 주지 않는다면 정말 힘든 길이다. 

쓰니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강의+ 알바+ 면접 3개를 휘몰아쳤지만, 시간을 쪼개 쪼개 쓰려고 노력했다. 

 

 

2. 강의 과정 속 스케줄  

(강의 300% 활용 비법이지!!)

 

물론 이 제로베이스에서도 스케줄 관리나 공부 관리를 해준다. 그에 맞춰 잘 이행이 되지 않는 학생들을 탈락. 

살알짝은 가혹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하지만, 독하게 해 준다는 점이 장점이자 단점? ㅎㅎ 

 

2.1) 제로베이스 스쿨 스케줄 관리 

제로베이스의 스케줄 관리

이거는 약간 매타작 공부법인데, 뭔가 해야 해!!!라는 압박감과 동시에 누가 뭐했는지를 볼 수 있어서, 남들 하는데 나도 해야지 라는 멱살 잡고 끌고 가는 스케줄 관리 같았다 그만큼 따라가야겠다는 목표가 생겼다

 

2.2) 나의 개인 스케줄 관리 

보통 일주일 단위로 과제와 스터디가 나왔고, 그에 따라서 좀 관리를 해보자라고 시작했던 게 많이 쌓였다. 다이소에 방문에 이걸 다 쓸 때 동안 기획에 틀을 잡는다는 마음으로 1년 전에 샀던 계획표이다. 

두둔 딱!

나의 스케줄 관리표

확실히 나의 스텝에 맞추어서 진행하다 보니 압박감이 덜했고, 일주일 단위로 계획도 보고 쓰면서 느끼는 점이 많았다. 

그리고 취준 하다 보면, 의지도 약해지고 음 뭐랄까 끝없는 어둠 속에서 허우적 될 때, 제로베이스에서 한 공부를 복기하면서  잘하고 있다는 칭찬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의 공부 기록 사진 모음

공부할 때 사진을 찍는 방법도 나름 괜찮아서, 공부할 때 내 모습이나, 모니터 화면을 찍어서 하루하루 소홀히 하지 않는 나 자신을 확인할 수도 있었다. 

 

이렇게 한 달은 나와의 스스로의 싸움이었던 것 같다. 강의 수강도 잊지 않고 봐야 하고 스터디도 해야 했지만, 이처럼 나 자신에게 뿌듯했던 적은 아마 공부 역사상 처음이지 싶다. ㅎㅎ 

 

 

이렇게 해서 포트폴리오 반에 들어가기 위한 선별 기간을 거치게 되고!!!!!!!!!!!! 

 

 

포트폴리오 반 입성 성공 
결과 확인하기
포토폴리오반 입성
2 step  포트폴리오 과정 

입과 선별 기간을 거처 져 개인 채널로 포트폴리오 과정 합격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 

너무 좋았다. 7주간의 과정을 잘 버텨냈고, 잘 해냈다는 알림 같아서 좋았던 것 같다. 사실 나는 이과정이 더욱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전의 과정은 기본에 충실되었다면, 이 과정은 서비스 기획이나 PM에 따르는 심화를 이끈다고 생각한다. 

 

생각의 확장을 일으키는 부분이 많았다. 

 

그리고 현재 포폴반을 진행 중이다. 

 

 

포트폴리오 반의 장점 
정말 좋은 점은 여러 사람들을 만나면서 스터디를 하는 것

사실 가장 기획하면서 ' 이제 맞을까" 이방향 성일 옳을까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진다는 것이다. 

뭔가 기획의 정답은 없지만, 서로 대화하면서 방향성을 맞추어보는 과정에서 정말 많은 시너지가 발생되고 있다. 덕분에 

배울 점도 많고 알아야 할 점들이 많아서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할수 있다!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한마음 한뜻으로 진로를 같이 나아간다는 건 정말 성취감에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분들의 포폴을 보면서, 복기도 많이 하고 이런 점을 좋고, 저런 점은 보완했으면 좋겠다는 토의를 활발히 해서 

오히려 더 성장 크기를 많이 느낄 수 있었다. 


취업에 도움이 되는가? 
당연히 된다. 내가 무엇 잘못 하고 있었는지, 아니면 어떤 점이 잘못했는지 적나라하게 알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의견이나 기획이 잘못 되고 수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인정해야 성장할수 있다는 것을 매일 느낀다. 
BUT, 의지가 약하거나, 쉽게 포기하는 사람이라면 이 과정을 추천하지 않는다 ( 돈이 크게 드는 수업이기에..) 
 
 
제로베이스의 아쉬운 점 
 
 
1) 수강료 
 
너무 많은 장점을 다루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들 것 같아서 아쉬운 점을 언급하자면, 강의 가격 면에서 가격이 너무 아쉽다. 타 사이트 보다더 2~3 넘는 가격이고, 선별 조건에 맞지 않으면 탈락된다는 제도가 치명적이다. 
 
그렇기에 수강료 이상을 빼먹기 위해서 더 많이 노력해야 한다는 점? 
 
 
2) 제로베이스 스쿨 과정에 대한 상세 안내 
 
  1. 상담을 통해서 과정에 대해서 뭐 들을 수 있지만, 전체적인 활동 세부 내역을 알려주지 않는다는 점 
     ㄴstep 별로 안내한다는 점
 
2. 취업연계가 어느 기업인지 에 대해 정확히 알려주지 않는다는 점 
 
이 강의만 성실히 듣는 다면 취업이 된다! 라고 광고하고 있지만, 그 외로 스스로도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포폴을 만들면서, 기획공부를 하면서도 스스로가 취업 문을 두들기거나 아니면 지원을 마구마구 혼자 해봐야하는 것이다. 
물론, 원래 취업을 하는 사람에게는 기본 마인드지만 음 뭔가 이 제로베이스 수업이 기획자의 역량을 늘릴수 있는 창구지만
 
'내가 원하는 기업의 취업 연계가 확실히 된다!!!!!' 라는 것은 불명확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난 이 과정을 추천하는 사람들이 있다 
 
 
PM 스쿨 들으면 좋은 분들 
1) MBTI - J형 친구들 
어마무시한 스케줄 관리로 스케줄 짜는 것을 부담스럽지 않다면 추천하는 바이다. 
 
2) 서비스 기획자를 꿈꾸는 취준생 
이제는 보다 깊은 포폴을 원한다면 추천한다. 
 
3) 주니어 기획자 (신입 기획자) 
회사에 입사는 했지만, 사수가 회사업무나 기획서를 알려주지 않는다면, 많이 추천하는 바이다 
 
 
 
이상, 제로베이스 PM 스쿨 과정 상세 후기를 다루어보았다 ㅎㅎ 
 
관심이 있으면 사이트 방문도 나쁘지 않다
 
 
 
 
 
 

https://zero-base.co.kr/category_biz_camp/school_PM

 

제로베이스 PM 스쿨 | zero-base

제로베이스에서 취업까지 취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은 PM 온라인 스쿨

zero-base.co.kr

 

 

이미지 출처 

https://giphy.com/gifs/internet-college-class-ny7UCd6JETn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