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에 ending은 없다

0에서 무한을 만들어내는 maker, 애용 입니다.

나의기획일지/서비스기획

서비스 기획 산출물 3탄. 상세 기획서에 대하여(feat. 스토리보드)

영이로 2022. 10. 5. 15:06

서비스 기획 산출물 앞 전 시리즈에서는, 서비스를 만드는 뼈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 왔다. 기획을 시작할 당시 

 

본인이 속해 있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파악과 분석 그리고 뼈대에 대한 이해가 완료 되면, 그에 대한 개선이나 신규 서비

스기획을 실시하게 된다. 

 

보통 상세 기획 전 단계의 과정을 보자면, 

 

서비스 기획 상세기획전 플로우

자사 서비스 분석에서 IA로 구조를 파악하고 원인 파악 과정을 통해 신규 OR 개선 기획안 구성하면서 와이어프레임을 통한 전체적인 기획안 작성하게 된다. 그러한 전체적인 기획을 완료가 된다면, 이것이 실효성이 있는지는 파악하고 실시하기 위한 회의를 통한 기획 검토 거치게 된다.  회의에서 기획의 구체성이 확정이 난다면, 해당 기획에 따른 상세 기획을 실시하게 된다. 

 

이것이 전부가 아니지만, 보통 상세 기획 전에 따르는 과정 속에서도 산출물이 나오 때문에 플로우에 따른 산출물 또한 다시한번 리마인드 해보는 시간이었다. 

 

 

상세 기획서란? 

 

그렇다면 상세 기획서는 무엇인가? 에 대해 물을 것이다. 

스토리보드 중심을 페이지 구성과 기능, 정책 서비스 최종 산출물 기획서

 

아 한마디로 전체적인 최종 산출물이라는 것은 용어 적인 면에서 파악이 되었다. 그렇다면 앞에 쓰여진 스토리 보드란 무엇인가 에 대해 궁금할 것이다. 

 

스토리보드= 상세기획서라고도 볼 수 있다. 

 

스토리보드란?
서비스에 필요한 개발, 디자인적 요소나 기획의 의도를 분명하게 나타내는 문서로 개발, 디자인을 착수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문서 

 

이것이 왜 필요 하나? 라고 물으신다면, 고전틱한 예시를 들어보자. 

 

example. 모든것을 고려하지 않은 스토리보드 

만약 정확한 상세기획에 대해 피력하지 않고, 고객을 고려하지 않은 기획안을 던져 봤다고 가정하자.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지 못하고 기획했을 때의 결과물

고객을 원하는 것을 파악하지 못해, 기획을 정확히 설계를 하지 못한 상태에서 개발자에게 전달하며, 결과물은.... 

고객이 바라는 방향에서 동떨어지기 때문에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스토리보드를 작성해야 해야 하는 만큼 중요한 산출 문서이다. 

 

 

그렇다면, 스토리보드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 것인가? 에 대한 궁금증이 있을 것이다. 

 

 

 스토리보드 내부 구성 

 

1) 기획 개요 

 

먼저 모든 문서에는 목차와 기획을 하는 원인이 먼저 나와야 한다. 어떤 목적에서 기획을 진행하는 지에 대한 목표 방향에 대해 설정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2) 문서 히스토리 

 

기획안을 작성하다보면, 그 기획안에 대한 문서 변경이 자주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회의를 통한 개정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버전 관리의 용의성을 위한 히스토리 내역을 꼭 남겨야 한다. 

 

3) IA, USER 플로우 

기획안의 근거와 확실성을 주기 위해서는 그 기획에 대한 분석과 예상 플로우를 첨부하는 것 좋고, 타 이해 관계자를 위한 이해를 위해서 필요한 내용이다. 

 

4) 정책 정의서 

기획안을 작성 시에 꼭 고려해볼 것은 정책 정의서이다. 개선 기획을 할 경우 , 기존의 정책서와 서비스에 대해 영향도를 파악해야 하고 꼬이지 않기 위해서 정책 정의서를 작성해보며,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기획을 실시할 때에는 기존의 정책이 없다면, 새로운 정책서를 마련하기 위해서 정책 정의서가 필요하다. 

 

5) 상세 기획 

개선, 새로 론칭 된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서라고 생각하면 된다. 상세 기획서에는 화면 설계서와 디스크립션이 들어가게 된다. 보통은 Backoffice 와 Front office 나뉘어 설계를 진행하게 된다. 

 

이렇게 서비스 기획 산출물 상세기획서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다. 이 글을 쓰게 되면서 더욱 느끼게 되는 것은 기획자라는 직무를 전체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디테일이 빠지면 안 되는 직무라는 것을 더욱 느끼게 된다. 

 

 

아직, 첫 입문자이지만 기획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면 리마인드를 가지는 시간이 되었다. 

 

 

이 글에 다른 분들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